안녕한 사회,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해 애써주시는 자원봉사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재단법인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윤종인입니다.

우리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공동체의 회복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원봉사는 우리 사회를 지탱해 온 가장 든든한 힘이었습니다. 작은 실천은 이웃을 잇고, 지역을 넘어 사회 전체를 더 건강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 왔습니다.

국제사회 역시 자원봉사의 가치를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유엔은 2026년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계자원봉사자의 해’로 선포하며, 자원봉사가 사회적 회복과 국가적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핵심 수단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는 기후위기 대응, 재난 복구, 돌봄과 교육, 보건과 공동체 회복에 이르기까지 경제·사회·환경 전반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시민의 참여가 더 넓은 영역으로 이어지고, 자원봉사가 공동체의 미래를 여는 힘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함께 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자원봉사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여정에 함께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윤종인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중요한 기둥인 자원봉사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246개의 자원봉사센터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자원봉사센터는 그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중심(Center)의 역할을 담당하는 센터입니다.

중앙자원봉사센터는 전국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추구할 대한민국 자원봉사의 가치와 방향을 안내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자원봉사 관리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일감을 통해서 더 많은 시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로의 활동이 조화를 이루면서 우리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해나가는 성공의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을 잘 감당하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섯 글자
자원봉사자 여러분을 사랑합니다.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센터장 김의욱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0. All Right Reserved